한주간의 무량사 소식 ( 10월 3일 )
관리자 2010-10-08 04:22:42
 

   2010년(2554년) 경인년 10월 3일(일요일)

 






      100일 기도의 의미 - 목탁소리 중에서




한 생을 살아가며 백일기도를 한 번도 해 보지 않는다면,

그건 참으로 애석한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백일 동안 수행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우리는 평소에 늘 깨어있지 못합니다. 깨어있지 못하다보니 늘 우리 주변의 유혹들에 휩싸여 있고, 또 그런 유혹과 집착과 욕심들에 빠져서 살고 있습니다.  아무리 불교 공부를 해도, 좀처럼 삶이 바뀌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게 바로 쌓인 습 때문입니다. 중생의 업장, 업습이라는 것이 무섭고도 짙어서 한 두 번 절에 가고, 수행하고, 기도한 것 가지고 다 녹여낼 수는 없단 말입니다. 그래서 백일이라는 기간을 정해서 특별 수행의 기간으로 삼는 것입니다. 스님들도 1년에 한두번씩 모여 안거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백일기도, 가행정진의 때에는 다른 모든 일상의 일들보다 수행하고 정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7독하기도 힘들어 해요. 21독 하면서도 아주 어렵다고 합니다. 절 수행을 할 때도 어떤 사람은 매일 108배 한 번 하는 것도 힘들어 해요. 그런데 사실 대비주 21독이나 절 108배 정도는  20분 정도면 할 수 있는 수행입니다. 그런데 삶에서 적당히 내가 할 일 다 하고, 남는 시간에 기도 수행도 조금 해야겠다고 생각한다면 이렇게 20분, 30분 시간내서 수행하는 것도 아주  어렵고 힘든 일이 되어 버립니다. 그런데 만약 나의 하루에서 이 백일 동안에는 가장 중요한 것이 수행이고, 가장 중

요한 또 가장 긴 시간, 가장 또렷한 시간에 기도와 수행에 힘을 쏟겠다고 생각하면 어떻습니까? 그 때는 절 수행을 해도 500배, 1000배를 해도 그리 어렵지 않고, 대비주도 100독, 200독을 해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20분, 30분 수행하는 것도 어려운데, 어떻게 2시간, 3시간을 수행에 투자하느냐고 생각하고, 너무 힘들지 않을까 싶겠지만, 막상 2시간 이상 수행하겠다고 하고 시작하면 오히려 그것이 훨씬 더 수월합니다. 뭐랄까요, 기도를 시작하고 본격적으로 집중이 되고 수행력이 쌓이기 시작하는 때는 오히려 30분 이후 부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겁먹지는 마십시오. 기왕에 백일기도를 시작하려 한다면 가행정진의 본 의미를 되새겨 한 번 멋지게 해 보자 하는 의미입니다.  동안거 백일입재일도 다가오고 있습니다. 기왕에 입재를 한다면 스님에게 부탁만 드리고 마는 백일기도가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가는 백일기도를 해보십시오. 아직도 망설이시는 분이 계시다면, '저질러라. 표현이 성불의 지름길이다'라는 수행문을 드립니다. 우리 삶은 오직 지금 밖에 없습니다. 이번 생에 이번 기회를 못 붙잡으면 다음 생 또 그 다음생을 기다려야 할지도 모릅니다. 미래의 어느 때보다 '지금 이 순간'이야말로 가장 수행하기 좋을 때입니다. 지금 저질러 동참하세요. 저질러 놓고 뒷 마무리를 못할 바에야 아예 저지르지도 않겠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저질러 동참했다가 중간에 포기하는 편이 훨씬 아름답습니다. 작심삼일도 7번을 하면 21일 기도가 되고, 일주일 기도도 7번을 하면 49일 기도가 되니까요.


 






        무 량 사  소 식




  유은용님이 꽃공양 해주셨습니다. 법회 때마다 반주를 해    주고 있는 샨 오꾸무라군이 생일을 맞이했습니다. 보타심보살님이 샨군의 열덟번째 생일을 맞아 대중공양올 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10월호 여성불교가 도착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사무실에 비치되어 있으니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 동전모으기, 폐품 재활용으로 요양원을 지을 수 있습니다. 집에 잇는 빈병, 깡통, 플라스틱 병 등을 모아주십시오.





♣ 신도회비 납부 받고 있습니다. 월회비 $10, 일시납부시 $ 100입니다. 감사합니다.


♣ 무량사 도서실에서 불서를 대여합니다. 보고싶으신 책     이 있으신 분들은 사무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름
댓글
 
의견은 200자 이내로 작성

이름 내용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동안거 백일기도 입재 안내
하와이 날씨 좋나요